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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속도에 따른 분류

급속 충전기

완속 충전기 (개인용 완속 충전기 기준)

구분 급속 충전기 완속 충전기
공급용량 50kW 3~7kW
충전시간 15~30분 4~5시간

설치유형에 따른 분류

구분 벽부형 충전기 스탠드형 충전기 이동형 충전기
용량 3~7kW 3~7kW 3kW (Max)
충전시간 4~6시간 4~6시간 6~9시간
특징 – 분전함, 기초패드 설치
– U형볼라드, 차량스토퍼, 차선도색 (설치 또는 미설치)
– 충전기 위치가 외부에 설치되어 눈, 비에 노출될 경우만 케노피 설치
220V 콘센트에 간단한 식별장치
(RFID태그) 부착하여 충전 – 태그가 부착된 다른 건물에서도 충전 가능

전기차 충전기 커넥터 및 차량측 소켓

구분 AC단상 5핀 (완속) AC3상 7핀 (급속/완속) DC차데모 10핀 (급속) DC콤보 7핀 (급속)
충전기커넥터
차량측 소켓
가능차종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 스파크, i3, Leaf, 볼트 SM3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 Leaf 스파크, 볼트, 아이오닉, i3, 코나

전기차 차종별 충전방식

구분 차종 충전방식
급속 완속
현대기아차 블루온 / 레이 / 쏘울 / 아이오닉 DC차데모 (10pin) AC 단상 (5pin)
아이오닉, 코나 DC콤보 7핀 (급속)
르노삼성 SM3 ZE AC3상 (7pin) AC 단상 (7pin)
한국GM 스파크 / 볼트 DC콤보 (7pin) AC 단상 (5pin)
BMW i3 DC콤보 (7pin) AC 단상 (5pin)
닛산 Leaf DC차데모 (10pin) AC 단상 (5pin)

내연기관차 유류비와 전기차 충전요금 비교

구분 휘발유차
(아반떼1.6)
경유차
(아반떼1.6)
전기차 (아이오닉)
완속
(개인용)
급속
인하 전
(’16년)
인하 후
(’17년)
그린카드
추가할인
연비 13.1km/L 17.7km/L 6.3km/kWh 6.3km/kWh 6.3km/kWh 6.3km/kWh
연료비 1,499.65원/L 1,292.58원/L 71.3원/kWh 313.1원/kWh 173.8원/kWh 86.9원/kWh
100km당 연료비 11,448원 7,302원 1,132원 4,970원 2,759원 1,379원
연간 연료비* 157만원 100만원 16만원 68만원 38만원 19만원

※ 유류비는 ‘17.1.6 전국 평균가격 적용
* 연간 13,724km 주행 기준 (’14, 교통안전공단 승용차 평균주행거리 적용)

주행거리별 5년간 총 비용 (차량구매가격 + 연료비)

(단위 : 원)

구분 연 13,724km
(승용차 평균)
연 18,250km
(전기차 이용자 평균)
연 22,962km
(승용-영업용 차량 평균)
휘발유 27,891,682 30,368,762 32,947,642
디젤 27,724,357 29,314,117 30,969,207
아이오닉 21,972,233 22,228,405 22,495,105
SM3 21,243,462 21,610,068 21,991,738
쏘울 23,663,066 23,985,770 24,321,735
리프 28,411,689 28,721,949 29,044,954
i3 41,126,203 41,399,573 41,684,178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해결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 이상이 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서,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주변도로, 지하주차장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곳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인체 위해도가 매우 높아
12년에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차인 전기차로 대체해나갈 경우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은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 등이 있습니다.

전기차 연료비 (개인용 완속충전기 기준)

시간대별 전기차 평균 충전요금은 경부하 66원/kWh, 중간부하 108원/kWh, 최대부하 153원/kWh 입니다.

아이오닉 (연비 6.3km/kWh) 기준으로 100km당 2,759원이며, 할인카드를 적용했을때 1,132원 비용이 발생합니다.

※ 1,880원/L, 2만km/년 주행 기준

전기차와 V2G

V2G는 Vehicle To Grid로, 자동차에서 전력망으로 전기를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즉, V2G란 전기차에 저장한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처럼 활용해 전력계통에 연계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이면서 친환경적이고 경제성을 갖추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산업모델로 정착하게 되고
향후 V2G사업자와 수요관리 사업자 등, V2G를 활용하여 피크절감 효과뿐 아니라 선진국과 같은 전력계통 주파수 조정,
신재생에너지 발판 등 다양한 전력보조서비스와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전기차의 작동원리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 구동
엔진이 없으므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음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에 차이가 있음

전기차 내부구조

외부 전력 공급을 통한 충전 필요
급속충전기는 50kW급으로 완전방전상태에서 80% 충전까지 30분이 소요되며,
완속 충전기는 약 6~7kW급으로 완전방전에서 완전충전까지 4~5시간이 소요됨

내연기관 엔진없이 충전된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전기에너지만을 동력원으로 전기모터를 구동
회생제동 기능을 이용한 운행 중 배터리 충전으로 제동횟수가 많은 도심에서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

* 회생제동 : 브레이크 제동 시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어 역으로 배터리 충전

[출처] 환경부 친환경 자동차 (2015.12) <구조그림 포함>

보조금 지원기준

충전기 설치를 원하는 공동주택, 사업장, 전기차 구매자 등을 대상으로 공단은 충전기 설치대행사 선정, 설치신정 접수, 설치확인 등
업무수행을 하며, 대행사는 충전기 설치지원, 사용요금 정산, 유지보수 등 사후관리를 함.

보조금 지원대상

비공용 충전기 : ’18년 전기차 구매자 (또는 ’18년 전기차 보조금 대상자) 중 거주지 또는 직장에 충전기 설치를 위한 부지를 확보한 자
(초소형전기차 구매자는 과금형 휴대용충전기에 한하여 지원)

공용 충전기 : 공동주택, 사업장, 대규모 주차장 등의 소유·운영주체

보조금 지원기준 (2019년)

보조금 지원단가는 충전기 개방 (공동사용) 여부에 따라 차등 지원
한 번 (한 장소) 에 설치하는 충전기 수량에 따라 지원 단가 차등
– 다만 같은 장소에 서로 다른 구매자가 비공용 충전기를 각각 설치하는 경우, 지원 단가는 1기당 130만원 적용

완전 공용 부분 공용 콘센트
1기 2~5기 6기 이상 1기 2~5기 6기 이상 유형1 유형2 설치비 무선인식 표지
350 300 250 300 260 210 20 5 20 1.5
벽부형 또는 스탠드형 과금형 휴대용 충전기
충전기 전용 콘센트 설치비
130 40 20

※ 비공용 완속충전기에 대한 보조사업은 ’19년까지만 시행 [ ’20년부터 보조금 미지원 ]

보조금 신청절차

· 한국환경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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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환경공단 →) 시·도 → 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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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 → 시·도 (→ 한국환경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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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수행기관 → 충전기 설치희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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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 : 환경부 환경공단 ( https://www.ev.or.kr )